개발자 9Diin의 개발일기

주식 단타매매 실패와 위험성 및 투자원칙 재확립 본문

2021-2023

주식 단타매매 실패와 위험성 및 투자원칙 재확립

9Diin 2021. 1. 11. 15:50
반응형

나는 주식 투자를 시작한 지 한 달 밖에 되지 않은 주린이다.

 

너무 뒤늦게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진 탓에 너무 안타깝다는 마음을 가지고 주식 시장에 뛰어들었다. 주위 사람들도 그렇고, 우리 가족도 그렇고 심지어 아는 동생까지 나 빼고 모두 돈을 벌었다. 그들이 돈을 번 이유는 그들의 올바른 투자원칙을 지켜서이기도 했지만, 활발한 시장의 흐름을 잘 이용했고 무엇보다 나처럼 '단타매매'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2021년 01월 11일, 손익

나의 손익을 보자면 정말 암담하다.

 

한국 주식시장에 투자한 금액은 55만 원.

 

현재 나의 평가금액은 30만 원이다.

 

아주 기가 찰 노릇이다.

 

내가 이렇게 -40% 가까이 손실을 본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 단타매매와 인내심의 부족

 

내가 시장의 흐름이나 자료조사를 통해 꽤 괜찮은 기업들을 추천하는 포스팅을 하면서도 나는 정작 그런 훌륭한 기업들의 주식을 담지 않고, 단기간에 큰돈을 벌고 싶어 정보검색 조차 하지 않았던 기업들의 주식을 사고팔고를 반복했다. '삼성전자'만 샀어도 20만 원은 벌었을 것이다. 그러나 빨리빨리 돈을 벌고 싶어 했던 욕심 때문에 조금만 떨어져도 바로 팔고, 다른 기업을 사고하다 보니 어느새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은 반타작이 돼버렸다. 경고하지만, 정말 주식시장에 몇십 년 동안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한 사람도 실패하는 게 '단타매매'이다. 나는 그래서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나의 경험을 통해 꼭 당신은 올바른 기업에 장기 투자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길 바란다.

 

두 번째, 돈을 왜 주식투자를 통해 벌고 싶은 것인가?

 

나는 주식에 투자를 왜 할까? 당연히 돈 벌기 위해서다. 그러나 왜 돈을 주식에 투자해서 벌고자 했는지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았다.. 나는 고작 남들이 다 주식을 하니까, 남들이 모두 주식을 해서 돈을 벌었다는 소리만 들었기 때문에 그래서 주식에 투자가 아닌 투기를 했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번 기회에 왜 돈을 벌고 싶은지, 왜 주식에 투자해서 돈을 벌고 싶은 지 고민해보고자 한다.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왜 주식투자를 해서 돈을 벌고 싶은 지 곰곰이 생각해보길 바란다. 돈 버는 방법은 주식 말고도 많기 때문이다.

 

세 번째, 경제뉴스를 꾸준히 시청하고, 공부하지 않았다.

 

주식 투자를 하기 전,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기업 실태조사와 현재 세계경제의 흐름을 얼마만큼 파악하고 있냐는 것이다. 나름 뉴스도 많이 읽고, 각종 매체를 통해 세계정세를 파악하고자 노력했으나 나는 너무 수박 겉핥기 식으로만 공부했다. 그래서 올바른 투자를 하지 못한 것이 나의 한 달간 투자의 패인인 듯하다.

 

나에겐 25만 원이라는 돈은 엄청나게 큰돈이었다. 내 생활비였다. 너무 아깝다. 하지만 이를 토대로 이제 올바르게 진득하게 그리고 인내심을 가지고 좋은 기업에 투자하고자 한다.

 

한 달 뒤 나의 계좌에도 빨간 불이 들어오길 바라면서 오늘 글을 마치겠다.

반응형